본문 바로가기
이슈정보

NGO 비정부기구 란?(뜻 개념, 단체, 종류, 설립요건, 장점, 발전과정)

by 요엘¹ 2020. 11. 18.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NGO(비정부기구)의 모든 것이라 불릴 만큼 

알차게 준비했습니다!

 

제가 일일히 직접 정리한 내용임을 밝힙니다:)

 

ㅇ개념

 

NGO는 통상적으로 비정부기구라고 불리며, 비영리조직 또는 자발적 민간조직, 시민사회단체라고 불린다. 이를 정의하면 자발적인 사적그룹과 개인을 그 회원으로 하는 기구로서 이윤을 목표로 하지 않는 공익을 위한 압력집단이다.

 

ㅇ 종류

 

NGO는 국내비정부기구(일국내 한정)와 비정부간국제기구(국제적으로 연계)로 나누어진다. INGO는 정부대표에 의한 정부간 기구와는 달리 시민에 의한 사적단체로서 조직과 활동이 국제적이며 다국적 기업과는 다른 비영리적인 조직을 의미한다. save the children, 국경없는 의사회가 속하며, 기준은 국제기구연보에서 발행하고 있는 국제협회연합에서 제시하고 있다.

 

ㅇ 조건

첫째 최소한 3개국가에서 활동해야 하며 국제적인 목표가 있어야 한다. 둘째, 회원국가가 최소한 3개국가에 걸쳐있어야 한다. 셋째, 본부와 더불어 공식적인 구조를 갖고 있어야 하며 직원은 선출되고 바뀌어야 한다. 넷째 재정적 지원은 최소한 3개국에서 출연되어야 한다. 다섯째 비영리기구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ㅇ발전과정

 

NGO의 발전은 초창기에 1838년 영국반노예사회에서 시작되었다. 이후 적십자사가 설립되고 활동원칙으로 중립, 독립, 소속에 관계없이 도움을 제공한다는 측면이 20세기 초 여러 NGO들에 의해 수용되었다.

 

국제연맹 활동기에는 NGO에 대해 발언권을 거의 부여하지 않았으나, 국제연합으로 접어들면서 헌장 초안을 위한 회의에서 적극적인 로비활동으로 협의적 지위를 얻게되어 발언권을 확보한다. 그러나 ECOSOC 이외에는 UN에서 지위를 얻지 못하는 등 한계가 있었으며 UN안보리는 철저히 격리했다.

 

1960년대에는 인도적 원조 이외의 영역으로 활동이 확장되었다. 정책의 강조점을 긴급구호부터 사면운동 환경운동으로 넓혀갔다. 그리고 선진국 NGO로부터 기금을 받는 개도국 NGO가 생겨난다. 1980년대에는 NGO가 급격하게 증가한다. 프로그램영역도 확대되고, 1989년 848개의 NGO가 ECOSOC로부터 협의적 지위를 획득한다.

결국 2차대전 이후 현장에서 un의 업무적 활동을 지원해왔으나 활동을 확대하여 각종회의에 참여하고 감시기능, 정책추천, 특정프로그램 채택 주장, 개발,여성권리, 군축, 국제평화로 확대된다.

 

90년대에는 냉전이 종식되고 96년에 38000개가 활동하고 있다고 보고되었다. 이렇게 넓힌 이유에는 첫째, 냉전시대 동서 양진영의 정치적 군사적 경쟁의 약화로 활동을 위한 국제적 합의가 가능해졌고, 둘째 초강대국간의 경쟁 감소로 여러 기금 제공국들이 영향력 행사의 수단으로서 제3세계에 대한 원조를 줄이고 중립적인 NGO를 통해 원조제공, 셋째 탈냉전시대에 있어 NGO가 서구 국가들 및 UN의 정책 결정에 보다 큰 역할을 맡게 된 측면도 요인으로 파악된다. 그리고 기술의 발전으로 물리적인 국경이 무너지고 있으며, 다섯째 un의 전략으로 비정치적인 문제를 정상회담 및 고위수준으로 해결코자 함에 따라 영향력이 증대되었다.

 

ㅇ 기능(장점)

 

운용적 기능은 재난의 구호와 난민들에게 원조를 배분하는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이다. 가장 많은 NGO가 여기에 관여한다. 재난 구호와 개발 원조같은 유형의 자원 공급 이외에 기술자문과 같은 무형의 것도 포함한다. 이러한 업무적 기능은 IGO와의 협력을 통해서도 이루어진다.

 

교육적 기능은 대중교육 캠페인을 통해 일반대중을 교육시켜 여론을 형성하고 대중동원을 통해 특정 국제기구에 대한 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하여 더 나은 정책결정을 유도한다. 교육적 기능은 관련분야의 정보 수집과 전파를 통해 주로 이루어진다. 특정 정책의 옹호자로서 활동하고 시민들의 특정국가에 대한 정치참여를 위한 통로 역할을 한다. NGO는 세계적 이슈에 대해 일반인의 참여를 촉진시킴으로서 국제관계의 민주화를 대변하고 민족국가들로부터 국민들에게로 주권을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며 대중들의 사회운동을 촉진시킨다. 이러한 활동은 IGO와 협력을 통해서도 이루어진다.

 

대변기능은 정부기구 혹은 IGO에 있어서 국가의 대표단이나 기구자체의 사무국 스탭들을 대상으로 활동을 전개한다. NGO의 입장이 주요 의사결정자에 수용되어 반영되기를 바라는 목적으로 진행한다. 이러한 역할을 통해 구체적인 의제설정, 프로그램 설계, 국제기구활동의 총체적인 감시에 공헌 등을 수행하며 이는 정부대표와 국제기구의 사무국 직원들과의 토의를 통해 이루어진다. 또한 전문지식이나 연구의 성과를 제공하고 제안이나 거중조정을 하기도 한다. 97년 북한 식량지원 문제와 관련하여 미국정부와 NGO회동을 가지거나, 2000년 서울 아셈회의에서 자본주의의 세계화에 반한 시위를 주도한 것이 바로 여기에 해당한다. 또한 정부대표들에 의한 합의문서 내용이 알려질 경우 이를 비난하고 대안으로 NGO만의 공동선언이 발표되기도 하는데, 1995년 UN 사회개발정상회의에 대한 코펜하겐 대안선언 발표가 적당한 예시일 것이다.

 

감시기능은 인권규범과 환경규제의 실질적인 이행여부를 감시하고 위반을 경고하는 일을 수행한다. 그린피시의 환경감시나 국제사면위원회의 활동이 이에 속하며, 이러한 기능 수행은 IGO와의 협력 속에서 이루어진다. 그리고 감시기능은 국가적 합의를 이끌어 내기 쉬울 뿐만 아니라 협정의 비준도 용이하게 되는 측면이 있다. 그리고 협정의 이행과 준수여부를 NGO들은 국내적 혹은 국제적으로 감시하여 협정의 효율적인 성립과 이행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

.

.

이상으로 NGO에 대한

알짜 포스팅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구요.

 

인용을 위해 긁어갈 수 있도록

제한을 풀었습니다.

 

다만, 그대로 사용하실 경우

유사문서 혹은 표절에  해당할 수 있으니

가공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